3. 서비스 문제 인식
앞서 진행한 홈쇼핑모아 역기획에서 '각 홈쇼핑사의 일반 상품'과 '알뜰쇼핑의 바로결제 상품' 두 가지로 나누어져있는 것을 보았다. 두 가지 상품을 보여주는 UI를 분석해보니 기능에도 차이가 있었는데 이를 더 분석해 보았다.
1. 바로결제 상품 & 스토어, 좋아요 기능이 없는 이유는?
비교를 위해 일반 상품의 상세 페이지부터 살펴보자. 상세 페이지에 진입하면 [상품 찜하기] 버튼(1)이 존재한다. 찜한 상품은 '마이메뉴 - 찜한 상품'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종근당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종근당 브랜드관 페이지로 이동한다. 종근당의 상품을 모아 두고 있으며 브랜드 [좋아요] 버튼(2)을 통해 브랜드 자체를 좋아요할 수 있도록 했다.
이제 바로결제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살펴보자. 상세 페이지에 진입하면 일반 상품과 달리 상품 찜하기 버튼이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브랜드관이 아닌 스토어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이 존재한다는 점도 차이가 있다. [하이헬스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하이헬스 스토어로 이동한다. 홈쇼핑모아에 입점한 판매자가 운영하는 하이헬스 스토어의 상품을 모아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스토어 페이지에서도 스토어 좋아요 버튼이 존재하지 않는다.
사용자가 직접 누른 좋아요는 개인의 취향을 명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바로결제 상품과 스토어에도 찜하기 기능을 추가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여 개인화, 추천화에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2. 브랜드 좋아요 목록을 백 단에서 상품 추천 로직에만 활용하는 이유는?
위에서 살펴본 종근당 브랜드관을 좀 더 살펴보자. 브랜드 [좋아요] 버튼을 누르면 상품 추천에 참고한다는 토스트 팝업이 뜬다. 좋아요한 브랜드를 모아둔 곳을 볼 수 있는지 앱을 여기저기 살펴보았지만 구현되어있지 않은 것 같았다. 아직까지는 상품 추천에만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현재 프론트에서 사용자가 찜한 목록을 볼 수 있는 것은 일반 상품뿐이다.
하단 네비게이션에 찜 메뉴를 새로 만들어서 찜한 상품(일반, 바로결제), 브랜드, 스토어 목록을 한 번에 보여줄 수 있다면 어떨까? 찜한 상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브랜드나 스토어 피드를 한 번에 모아봄으로써 지속적인 유입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내가 좋아요한 브랜드나 스토어의 새로운 상품을 보여주거나 브랜드 할인 쿠폰을 발행하여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으며 이는 지속적인 판매자(셀러) 유입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3. 쇼핑라이브 알람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현재 홈쇼핑모아는 방송(1), 쇼핑라이브(2), 검색어(3)에 대해 알람을 설정하면 앱 푸시를 통해 알람이 울리도록 구현되어 있다. 하지만 알람센터에서 사용자가 알람 설정한 목록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는 것은 세 번째 이미지와 같이 검색어와 방송뿐이다. 따라서 알람센터에 쇼핑라이브 알람 목록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추가해보면 어떨까? 앱 푸시가 울리기 전에도 알람 내역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고, 혹시라도 푸시를 꺼놓은 사용자들이 라이브 커머스 시간을 놓치지 않아 매출 상승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4. 서비스 개선안 도출
4.1 벤치마킹
🔎 배달의 민족
배달의 민족은 배달/포장 주문 서비스와 B마트, 쇼핑라이브를 통한 식품/상품을 판매하는 서비스이다. 배달의 민족의 '찜' 메뉴에 들어가면 배달/포장, B마트, 쇼핑라이브로 탭을 나누어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배달/포장] 탭에는 찜한 가게 리스트가 노출되고 클릭 시 해당하는 가게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좋아하는 가게 리스트를 저장해두어 재주문을 유발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온다. [B마트] 탭에는 찜해둔 상품의 리스트가 노출된다. 일시 품절된 상품의 상태도 나타나기 때문에 재고가 풀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쇼핑라이브] 탭에는 예약한 라이브커머스 리스트가 노출되어 알림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고 해제할 수도 있다.
마지막 이미지를 보자. [배달/포장] 탭에서 가게 상세 페이지로 진입하게 되면 '최대 5,000원 쿠폰 받기'와 같이 쿠폰을 마케팅 요소로 활용하여 주문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W컨셉, 29CM
W컨셉과 29CM의 [찜 - 브랜드] 영역을 보면 찜한 브랜드와 함께 신상품을 일부 보여줌으로써 브랜드 상세 페이지에 진입하지 않더라도 애정 하는 브랜드의 신상품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피드처럼 보여주고 있다.
4.2 개선안
1. 바로결제 상품, 스토어에 찜하기 기능을 추가한다.
바로결제 상품 좋아요 클릭 시, [찜 - 바로결제 상품] 탭 리스트에 추가된다. 스토어 좋아요 클릭 시, [찜 - 스토어] 탭 리스트에 추가된다.
2. 하단 네비게이션에 [찜] 메뉴를 생성한다.
일반 상품, 바로결제 상품, 브랜드, 스토어 탭으로 구성되며 각각 찜한 리스트를 보여준다.
[일반 상품 / 바로결제 상품]
클릭 시 해당하는 상품 상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으며 찜을 해제할 수 있다.
[브랜드 / 스토어]
클릭 시 해당하는 브랜드 / 스토어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으며 찜을 해제할 수 있다. 신상품을 피드에 함께 보여주어 클릭을 유도한다.
3. 브랜드관 상세 페이지에 [최대 N% 할인 상품 보러 가기] 버튼을 추가한다.
클릭 시 홈쇼핑별 할인을 진행하는 상품 리스트를 보여주며 버튼의 할인율은 가장 높은 할인율의 상품을 기준으로 노출한다.
4. 알람센터에 쇼핑라이브 알람 내역을 추가한다.
알람센터를 검색어 알람, 방송 알람, 쇼핑라이브 알람 세 가지 탭으로 분리한다.
[검색어 알람]
검색어 목록을 확인하고, 등록, 삭제할 수 있으며 하단에 해당하는 검색어의 방송 리스트를 확인하고 삭제할 수 있다.
[방송 알람]
홈쇼핑 알람을 등록한 방송 리스트를 확인하고 삭제할 수 있다.
[쇼핑라이브 알람]
쇼핑라이브 알람을 등록한 리스트를 확인하고 삭제할 수 있다.
4.3 기대 효과 및 메트릭
1. 기대 효과
- 개인화, 추천에 활용할 수 있는 폭넓은 데이터 수집
홈쇼핑모아는 현재 일반 상품(홈쇼핑 상품)에 대한 주문/결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용자가 어떤 상품을 구매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대략 '이 사용자는 이런 상품을 많이 클릭하고 이런 키워드를 검색하고 이런 방송에 대한 알람 설정을 하는구나'라는 데이터를 통해 추천에 사용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직접 관심 있고 좋다고 체크한 것은 중요한 데이터일 수밖에 없다. (알뜰쇼핑 - 바로결제 상품에 대한 어필과 판매자 입점 이벤트를 통해 많은 셀러를 모집하는 것도 바로결제를 통해 더 많고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한 이유인 것 같다.)
홈쇼핑모아에서 보여주는 일반 상품과 브랜드뿐만 아니라 바로결제 상품, 스토어에 대한 찜하기 기능을 추가하게 되면 지금보다 다양하게 추천해줄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좋아할 만한 브랜드 혹은 스토어', '내가 좋아할 만한 상품' 추천에 대한 정확도도 높아질 것이며 '나의 관심사'를 파악하여 큐레이션을 진행할 데이터도 충분히 마련될 것이다.
후에 홈쇼핑모아 계정 하나로 모든 홈쇼핑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면 더욱 많은 데이터를 통해 정확한 개인화 추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사용자 락인 효과
자신이 좋아하는 상품과 브랜드, 스토어를 모아놓은 찜 메뉴를 통해 신상품이나 할인 상품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함으로써 마치 SNS 피드를 탐색하는 듯한 느낌을 주어 브랜드/스토어에 대한 충성도와 더불어 앱 재방문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관심 있는 상품의 방송과 라이브커머스 알람을 캘린더처럼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자연스레 사용자 락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 매출 증대 효과
나의 관심사를 한 곳에 모아둠으로써 더욱 자주 보게 되고, 개인에게 적절한 추천이 자주 일어나다보면 홈쇼핑, 브랜드, 구매자 그리고 홈쇼핑모아(버즈니)까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매출 증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브랜드관에 홈쇼핑마다 할인이 적용된 상품을 모아 보여줌으로써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2. 메트릭
- 찜 메뉴 생성 및 알람 센터 고도화 전후 재방문율 차이
찜 메뉴 생성과 알람 센터 고도화를 통해 재방문하는 사용자가 기대한 만큼 증가하였는지 확인하여 추후 방향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찜 메뉴 영역별 클릭율
찜 메뉴에서 일반 상품, 바로결제 상품, 브랜드, 스토어 중 어떤 탭에 대한 클릭률이 높은 지를 파악하여 어떤 데이터를 조금 더 신뢰감 있게 가져갈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찜 메뉴 저장과 삭제 비율
사용자들이 찜을 하고 찜을 해제하는 비율을 통해 해당 기능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활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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