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로 역기획해볼 서비스는 '홈쇼핑모아'이다. 10-20대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서비스이지만 30-50대 여성에게는 인기 있는 서비스이다. 아무래도 홈쇼핑에 익숙한 세대가 3050 여성인 경우가 많아 이 서비스도 그 타깃층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홈쇼핑모아는 역기획 강의를 통해 우연히 알게 되었다. '버즈니'라는 회사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인데 회사의 방향성이나 문화, 서비스가 추구하는 바가 명확한 스타트업이라서 충분히 역기획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0. TV홈쇼핑과 T커머스
역기획에 들어가기 전에 TV홈쇼핑과 T커머스의 차이에 대해 먼저 짚어보려한다. TV홈쇼핑과 T커머스의 공통점은 모두 TV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슨 차이가 있는 걸까? TV홈쇼핑은 생방송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시간대를 놓치면 다시 볼 수 없다는 점, T커머스는 녹화방송을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TV앱을 통해서 보는 것이기 때문에 리모컨으로 자유롭게 원하는 상품을 고르고 주문, 결제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TV홈쇼핑은 지상파 채널 번호 사이에 위치하여 지상파 홈쇼핑, T커머스는 케이블 번호 사이에 위치하여 케이블 홈쇼핑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높아진 송출 수수료로 인해 TV홈쇼핑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T커머스 시장으로 빠지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이 포스팅에서는 홈쇼핑모아가 두 가지 서비스를 모두 제공한다는 점만 가볍게 이해하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다.
1. 서비스 소개
홈쇼핑모아는 2013년에 론칭한 모바일 홈쇼핑 포털 앱이다. 18개의 홈쇼핑 채널을 모아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방송을 시청, 검색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알림 설정, 이전 방송 검색을 통해 방송 중인 상품뿐만 아니라 방송 외 상품도 쉽게 찾고 비교할 수 있다. 최근에는 각 홈쇼핑사의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한 곳에서 모아 볼 수 있도록 '쇼핑라이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홈쇼핑모아는 검색, 자연어 처리와 같은 인공지능(AI) 관련 기술 역량을 가진 AI 스타트업 버즈니에서 운영한다. 커머스 영역에 특화된 AI 기술을 바탕으로 모든 홈쇼핑 회사의 상품 정보와 생태계를 연결하는 홈쇼핑모아는 버즈니의 핵심 서비스이다.
2. 서비스 분석
2.1 서비스 비전 & 미션 & 목표
🔎 비전
데이터 기술로 생활의 가치를 더하다
🔎 미션
이미지 분석, 자연어 처리 기술 등을 개발하고 고도화시킨 인공지능(AI)을 통해 사용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찾아주고
개인에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해주는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
🔎 목표
커머스 AI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홈쇼핑모아’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파트너인 홈쇼핑사, 벤더사를 아우르는 등 홈쇼핑 업계 전반에서
빅데이터로 연결할 수 있는 홈쇼핑 생태계 플랫폼
홈쇼핑모아가 추구하는 비전, 미션 그리고 목표를 살펴본 후, 이 서비스가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개인화, 추천, 검색 서비스와 같은 커머스 AI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 업계 전반을 어우르는 홈쇼핑 생태계 플랫폼
2.2 서비스 전략 : 주요 수익원, 수익 극대화 방법
🔎 주요 수익원
1. 서비스 이용료
아래 내용은 '홈쇼핑모아 판매자센터'의 [판매자이용약관 - 서비스 이용료] 약관 내용이다. 이 내용으로 미루어보아 판매자로부터 다양한 루트에서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얻는 것으로 보인다.
2. 광고 수익
홈쇼핑모아는 '홈쇼핑모아AD'라는 광고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다. 앱 내에 여러 광고 구좌(팝업, 롤링배너, 스플래시, 생방송순위, 푸시메시지, 알람이벤트, 검색상단광고, 생방송패키지)에 따라 단가를 받음으로써 다양한 광고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 수익 극대화 방법 : 다양한 기능 출시
홈쇼핑모아는 모바일 홈쇼핑 관련 다양한 기능을 계속하여 출시하고 있다. 사용자의 편의성은 물론 락인 효과를 가져와 매출을 상승시키기 위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까?
1. 알뜰쇼핑
가성비 좋은 상품을 소개함과 동시에 매주 10여 개의 특가 상품을 온라인 최저가로 선보이고 있다. 홈쇼핑모아에 입점하는 판매자가 등록하는 상품들이 '알뜰쇼핑' 메뉴에 노출되며 통합결제 서비스로 앱 내에서 바로결제가 가능하다.
2. 쇼핑라이브
SK스토아, 신세계TV쇼핑, GS홈쇼핑, CJ온스타일, 롯데홈쇼핑 총 5개의 라이브커머스를 한곳에서 모아볼 수 있게 하였다.
3. 모아차트
한 달간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의 구매수를 분석한 모아차트를 발표하고 사용자들에게 제품 구매에 도움이 될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다.
4. 모아페이
통합결제 서비스 '모아페이'로 '바로결제' 상품에 한해 다른 사이트를 거치지 않고 앱 내에서 원스톱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였다.
🔎 수익 극대화 방법 : 커머스 AI 기술력
홈쇼핑모아는 홈쇼핑 생태계에서 필요한 고품질의 AI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전담 조직인 AI Lab을 꾸려 기술 고도화를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에 대응하고 있다. 지금까지 어떤 기술을 통해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 소비자에게 최상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매출을 극대화하기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1. 개인화 추천 서비스
사용자의 최신 로그에 기반해 사용자의 관심을 민감하게 반영해 추천을 해주는 기술이다. [편성표] 탭에서 스크롤을 하게 되면 편성표와 함께 중간중간 일정 간격으로 '나를 위한 실시간 추천 상품' 영역이 노출된다. 실제로 이 추천 기술은 홈쇼핑모아 이용자의 상품 클릭률을 큰 폭으로 증가시켰다.
2. 상품 추천 서비스
상품 추천 서비스는 사용자가 가장 최근에 눌러본 아이템과 유사한 아이템들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다른 고객들이 같이 본 상품', '다른 고객들이 검색한 키워드'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검색 기술
딥러닝 기반 상품 이미지 분석 및 분류 기술과 상품 객체 인식 기술을 통해 유사 상품을 검색해주는 '스타일모아'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가 클릭한 패션 상품의 이미지를 기반으로 비슷한 스타일의 패션 상품을 찾아 주는 서비스이다.
아래 예시를 살펴보자. '패딩'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된 상품 리스트가 노출된다. 썸네일에 '카메라' 버튼을 클릭하면 유사한 상품을 검색하여 리스팅 해주는 것을 볼 수 있고, 클릭 시 해당하는 페이지 새창이 열린다.
4. 카탈로그 자동화 기술
여러 쇼핑사에서 구매 가능한 동일한 상품을 이미지 AI 기술과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묶어주는 기술이다. 검색 결과 내 가격비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는 동일 홈쇼핑 제품을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고, 상품 통계 데이터를 풍부하게 함으로써 랭킹, 차트 등 서비스의 정확도를 높이는 기반 기술로 활용할 수 있다.
아래 예시를 살펴보자. '물티슈'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된 상품 리스트가 노출된다.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다른 홈쇼핑에서도 판매하고 있을 경우 [판매처 N개 더보기 >] 버튼을 클릭하면 동일 상품 리스트를 가격비교 형태로 볼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격순, 인기순으로 리스팅할 수 있고, 클릭 시 해당하는 페이지 새창이 열린다.
2.3 서비스 구조 : 주요 서비스 이용자와 서비스 플로우
🔎 주요 서비스 이용자
1. 회원(구매자)
홈쇼핑모아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 아이디를 부여 받은 개인으로 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을 구매하고자하는 자를 말한다.
2. 판매자
홈쇼핑모아와 판매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사업자(법인) 또는 판매 서비스를 이용하여 실제로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자(법인)를 말한다.
즉, 홈쇼핑모아(버즈니)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서 중개를 해주는 중개 플랫폼으로 통신판매 중개자로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다.
🔎 서비스 플로우
홈쇼핑모아의 서비스 플로우를 회원과 판매자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회원은 홈 화면 메뉴를 통해 상품을 검색하고 탐색하게 된다. 마음에 드는 상품을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 진입 후, 구매를 위해 [구매하기] 버튼 누르면 특이하게 두 가지 케이스로 나누어진다. 아래 이미지를 살펴보자.
'일반 상품'을 구매할 때와 '바로결제 상품'을 구매할 때 UI가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일반 상품'은 각 홈쇼핑사의 중개 상품을 말하는 것으로 홈쇼핑모아 앱 내에서 결제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각 홈쇼핑사의 홈페이지에서 주문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면 각 홈쇼핑사 상품 상세 페이지로 랜딩이 된다. 반면, '바로결제 상품'은 앱 내에서 즉시 주문할 수 있는 상품으로 바로결제 배지가 붙은 상품에 한해서 앱 내에서 바로 주문이 가능하다. '바로결제 상품'은 '알뜰쇼핑' 메뉴 내에서만 구매 가능하다.
따라서, 홈쇼핑모아 앱 내에서는 알뜰쇼핑의 바로결제 상품에 한해서만 결제, 주문/배송 현황 확인, 반품/환불 처리가 가능하다. 홈쇼핑사로부터 실제 주문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받지 않기 때문에 일반 상품에 대한 추후 처리 과정을 알고 싶다면 무조건 해당 홈쇼핑사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판매자의 경우, 홈쇼핑모아 판매자센터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해 보았다. 알뜰쇼핑의 바로결제 상품에 해당하는 상품을 관리하는 어드민이라고 할 수 있다. 홈쇼핑사를 통하지 않더라도 직접 판매자로 입점하여 상품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보인다. 마치 오픈마켓의 셀러처럼 말이다.
어드민에서는 홈쇼핑모아 앱 내에 노출되는 상품의 등록/조회/수정하는 상품관리 메뉴, 주문/배송/취소/반품/교환/클레임과 같은 판매와 관련된 판매관리 메뉴, 상품에 대한 문의 조회/답변 등록/수정과 관련된 문의관리 메뉴, 구매 확정된 주문의 정산내역 확인, 일자별 지급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정산관리 메뉴가 존재한다.
'역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나라 역기획 (0) | 2021.12.15 |
---|---|
홈쇼핑모아 역기획 (2) (0) | 2021.12.10 |
오늘의집 역기획 (2) (0) | 2021.11.11 |
오늘의집 역기획 (1) (0) | 2021.11.05 |
역기획, 어떻게 하는 건데? (0) | 2021.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