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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시스템과 정책

회원 모듈 : 회원 약관

회원 모듈이란?

서비스의 시작이자 이용자를 식별하는 모듈로 전시/매장부터 주문/결제 영역까지 영향을 미친다. 특히 개인화 추천 서비스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회원 정보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개인화 추천 서비스에서는 다수의 사용자로부터 얻은 정보에 따라 비슷한 성향의 구매자를 하나의 추천 그룹으로 묶어 서로의 관심사를 추천해주는 협력적 필터링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회원 약관과 개인정보보호

부동산에서 집을 계약하듯이 이커머스사에 가입하는 것도 하나의 계약이다.

우리가 무심코 '동의'에 체크하고 넘어가는 회원 약관도 하나의 계약서라고 할 수 있다.

 

 

지그재그 / 마켓컬리 / 쿠팡 회원가입

 

 

1. 이용약관

 

명시된 사이트에 가입한다는 것에 대한 계약으로 서비스 전반에 대한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만약 이용약관을 변경하게 되면 이메일로 변경 정보에 대해 고지해야 한다.

 

 

지그재그 / 마켓컬리 / 쿠팡 이용 약관

 

 

 

2.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필수)

 

서비스 이용에 필수적인 정보로 비동의 시 회원가입 불가하거나 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 수집 목적, 수집 항목, 보유 기간을 명시해야 한다.

 

 

지그재그 / 마켓컬리 / 쿠팡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필수)

 

 

 

3.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선택)

 

서비스 운영에는 비필수적인 항목으로 동의를 거부하여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그재그 / 마켓컬리 / 쿠팡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선택)

 

 

 

4. 마케팅 활용 정보 동의 (선택)

 

광고를 포함한 이메일, 앱 PUSH, SMS의 마케팅성 정보에 대해서 동의를 말한다. 앱 내에서 설정을 통해 언제든지 동의 설정이 가능해야 하도록 해야 한다. 예외적으로 주문 정보나 신청 정보와 같은 정보성 안내는 해당하지 않는데, 전자상거래법에서 '청약 체결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통보할 것'이라는 조항이 있기 때문이다. 이 조항에 따르면 온라인 주문 건에 대해 서면으로 통보하는 것이 맞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에 주문 완료/취소 건에 대해서는 무조건 이메일을 발송하고 있는 것이다.

 

 

지그재그 / 마켓컬리 / 쿠팡 마케팅 활용 정보 동의(선택)

 

 

아래와 같이 [마이페이지 - 설정]을 통해 마케팅 활용 정보 동의 관련하여 언제든지 동의/비동의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지그재그 / 마켓컬리 / 쿠팡

 

회원 모듈 기획 시 체크 리스트

 

1. 회원은 중복 없이 받을 것인가?

 

1) 중복 가입 불가

휴대폰 본인 인증을 통해 회원가입하여 중복 가입이 불가능하게 한다.

최근에는 명확한 추천 서비스를 위해 본인 인증을 거쳐 중복 가입을 불허하는 편이다.

 

2) 중복 가입 가능

본인 인증 절차 없이 한 사람 당 여러 번 가입할 수 있도록 한다.

네이버의 경우 별다른 본인 인증 절차 없이 회원가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 사람 당 N개의 네이버 ID를 가질 수 있다. 

 

3) 본인 인증

회원가입을 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이 '본인 휴대폰 인증하기' 과정을 거치게 된다. (통신사가 보증하는 것이 아니라 IPIN이 보증해주는 것임)

 

 

중고나라 본인 인증

 

 

본인 인증은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된다. CI는 온라인 주민등록번호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래 인증을 거쳐 나온 CI 값 기준으로 중복을 체크해서 존재하지 않는 회원이라면 가입을 시키면 된다.

 

 

 

 

 

 

2. 회원가입 방식과 로그인 방식은 어떻게 할 것인가?

 

1) 자체 회원제

우리 서비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계정을 말한다. 마켓컬리의 경우, 자체 회원제를 선택하고 있다.

 

 

마켓컬리 회원가입

 

2) 소셜 로그인 = SNS 로그인 = 간편 로그인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 등 기존 가입된 소셜 아이디를 통하여 로그인하는 것을 말한다. 왓챠의 경우, 다양한 소셜 로그인을 지원하는데 아래 이미지와 같이 '카카오로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카카오 계정만 빌려오고, 별도로 왓챠의 회원약관에 대해 동의를 구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왓챠 회원가입

 

 

 

3. 비회원 거래를 허용할 것인가?

 

비회원 주문이 가능하도록 할 것인지 가능하다면 어떤 정보를 받을 것인지, 본인 인증 과정은 거칠 것인지 확인한다. 오늘의집에서 비회원

주문 시 휴대폰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치지만, 마켓컬리에서 비회원 주문 시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의집 / 마켓컬리 비회원 주문서